약사의 디오스코리데스 선서
나는 오늘 이 순간부터 고통 받는 인류의 복지와 행복을 생각하며 그들을 위해 살아갈 것입니다.
나는 모든 생명을 존중하여 어떠한 생명이라도 소홀히 여겨지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언제나 나의 모든 지식과 능력을 발휘하여 인류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나는 약학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꾸준히 발전시켜 항상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나는 약학과 관련한 모든 법규를 엄격히 준수할 것이며 대중의 이익을 위한 모든 법 제도를 준수하겠습니다.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고의 도덕적 가치 규범을 따르겠습니다.
나는 약학의 전문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이 모든 조항들을 자발적으로 수행할 것임을 엄숙히 선서합니다.
디오스코리데스
그는 아프리카, 프랑스, 페르시아, 아르메니아, 이집트에서 습득했던 지식을 방대하게 수집하여 기록했던 것이다.
수록된 약물은 생약의 서식지, 식물학적 설명, 성능과 작용 형태 및 약의 의학적 용도와 부작용, 약의 투여 용량등이 기재되었으며 약초의 수확기, 저장법, 혼합법, 혼합 측정법, 동물약, 마약, 비치료약등과 약초의 산지도 수록했다. 그는 약물에 대하여 이성적이고 실증적인 접근 방법을 구사했을 뿐 아니라 비판적인 태도를 가졌다.
그의 약물 분류는 생리작용을 추정하여 이를 근거로 삼았고 근대 식물 명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처방전에 제조법을 지시했고 추출물을 침전시키고 증발시켜 만드는 방법을 제시했다. 즙을 만드는 방법을 서술했고 햇빛에 노출시켜 농축시키는 방법을 제안했다.
디오스코리데스 약물학 번역서는 2세기 동안 그리스, 라틴, 아랍에서 사용되었고 512년 동안 모든 약물들이 총 망라되어 알파벳 순서로 정리한 '약물학(Materia Medica)'이 출판되기에 이르렀다. 인쇄술의 발달로 1478년부터 수많은 번역서들이 쏟아져 나왔고 1544년까지 무려 35종의 번역과 주석집들이 출판되었으며 서구 약전의 근간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