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211255
- 작성일
- 2026.01.06
- 수정일
- 2026.01.06
- 작성자
- 약학부
- 조회수
- 217
이공계 석사우수장학금 첫 해 수상자 배출… 약학과 박채원 석사과정생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장학재단이 2025년 하반기 처음 도입한 ‘이공계 석사우수장학금’에 우리 학교 일반대학원 약학과 박채원 석사과정생(지도교수 김태현)이 최종 장학생으로 선정되었다.
이공계 석사우수장학금은 전국 이공계 대학원을 대상으로 약 1,000명 내외의 석사과정생을 선발하여 최대 4학기까지 지원하는 국가 장학사업으로, 각 대학이 자체 기준에 따라 우수 학생을 추천하면 한국장학재단의 엄정한 최종 심사를 거쳐 확정되는 점에서 높은 공정성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선정을 통해 박채원 학생은 학업‧연구 역량과 더불어 향후 과학기술 인재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국가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사업 첫해 장학생이라는 점에서, 이공계 기초·응용 연구 분야의 차세대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한 국가 정책의 취지를 대표하는 상징적 사례로 평가된다. 또한 대학 자체 선발을 통과한 후 한국장학재단의 최종 심사까지 모두 거쳐야만 선정된다는 점에서, 이번 수상은 대학과 국가가 함께 인정한 ‘이공계 석사 우수 인재’로서의 인증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박채원 학생은 “이공계 석사우수장학금이 신설된 첫해에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매우 영광스럽다”며 “연구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을 마련해 주신 과기정통부와 한국장학재단, 그리고 학교와 지도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번 장학금을 계기로 국내 이공계 연구 환경 속에서 의미 있는 연구 성과를 만들어, 앞으로 후배 연구자들에게도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향후 포부를 밝혔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