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210676
- 작성일
- 2025.11.19
- 수정일
- 2025.11.19
- 작성자
- 약학부
- 조회수
- 53
일반대학원 약학과 조예나 학생, ‘차세대 약리학자상’ 수상

일반대학원 약학과 석·박사 통합과정에 재학 중인 조예나 대학원생(지도교수 김용기)이 지난 11월 7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개최된 2025 대한약리학회 제77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차세대 약리학자상’을 수상하였다.
‘차세대 약리학자상’은 대한약리학회가 대학원생 및 박사후연구원의 우수한 연구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제정한 상으로, 매년 학술대회 발표자 중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학생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번 학회에서 조예나 학생은 유사분열 과정에서 CARM1의 역할을 규명한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였다. 특히 CARM1이 Cyclin-dependent kinase 1(CDK1)의 분해 조절을 통해 세포 주기 진행과 염색체 역학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시하였다.
간기 동안 CARM1은 Cullin-1 매개 CDK1 분해 과정에서 스캐폴더(어댑터)로 기능하여 핵 내 CDK1의 과도한 축적을 억제하지만, G2 후기에 CDK1/Cyclin B1 복합체에 의해 S217 잔기가 인산화되면서 효소 활성이 억제되고 세포질로 재배치된다. 이로 인해 CARM1의 스캐폴드 기능이 소실되고 CDK1/Cyclin B1 복합체가 핵에 잔류하여 유사분열 진입을 촉진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CARM1의 스캐폴드 기능은 아직까지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생물학적 기능으로, 학계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조예나 학생은 “연구자로서 첫걸음을 내딛는 과정에서 큰 격려가 되었고, 앞으로 생명현상의 근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질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 연구를 지속해 의약학 발전에 기여하며, 세계적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