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209974
- 작성일
- 2025.09.17
- 수정일
- 2025.09.17
- 작성자
- 약학부
- 조회수
- 16
2025년도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제2회 학술제 개최
지난 9월 4일, 2025년도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제2회 학술제가 젬마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제는 작년 제1회 학술제에 이어 숙명여대 약학대학 학생들의 학문적 교류와 연구 능력 고취를 목적으로, 제65대 학생회 PHAR:MISE의 학술사무국 총괄 하에 기획되었다. 학부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총 6개 팀이 학술 발표를 진행하여 훌륭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였다.
제2회 학술제는 연구하고 싶은 주제가 같은 참가자들이 팀을 꾸려 지도 교수님과 함께 출전하였으며, 2학년부터 5학년까지 다양한 학년의 학우들이 참가하였다. 지도 교수님의 아낌없는 지원 속에 5월 말부터 9월 초까지 약 4개월 간 연구가 진행되었다. 6월 26일 진행된 &소논문 작성법 세미나에서는 방준석 학부장님이 참가자들을 위해 연구 방법론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체계적인 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7월 30일에는 대면으로 중간 피드백을 진행하였으며 지도 교수님께 받은 피드백을 공유하고 연구 진행 상황과 추후 계획을 발표하였다. PHAR:MISE 학술사무국 역시 팀별 연구 진행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며 학술제 준비에 박차를 가하였다.
참가자가 아닌 일반 학우들의 참여도 눈에 띄었다. 학술제 당일 심사를 위해 모집한 학생 평가단은 열정적인 지원이 이어져 총 10명의 학우가 함께하게 되었다.
학술제 당일, 청중에게 발표 팀의 초록과 결론이 담긴 팜플렛이 배부되었으며 젬마홀 앞에는 포스터 발표가 진행되었다. 심사에 반영되지는 않았으나, 학술 활동에 대한 참가자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청중도 참가 팀의 연구 내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외에도 학술제를 기념하여 PHAR:MISE에서 제작한 메모지가 배부되었으며, 여러 기업에서 협찬한 상품도 함께 배부되어 풍성한 행사를 이룰 수 있었다.
학술제 발표의 열기도 뜨거웠다. 참가 팀은 지난 4개월 간의 연구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발표하였으며, 발표가 끝나자 교수님과 학생 청중의 열정적인 질문이 이어졌다. 발표와 질의응답이 어우러지며 학문적 교류의 장이 완성되었다.
심사는 사전 소논문 심사와 당일 발표 심사로 이루어졌다. 사전 소논문 심사는 교수님들이, 당일 발표 심사는 교수님과 학생 평가단, 청중 평가단이 공정하게 진행하였다. 총 3팀이 수상하며 학술제의 대미를 장식했다.
이번 학술제를 주관한 제65대 학생회 PHAR:MISE의 신지현 학생회장은 &학우들의 열정적인 참여 속에 학술제가 성공적으로 치러져 기쁘고, 학술제를 통해 앞으로도 많은 학우들이 학술활동을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본 학술제의 소감을 밝혔다. 참가자들은 &수업 때 배운 내용을 심화하여 학술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낼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지도 교수님께서 이끌어주시고 많이 지원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제2회 학술제는 학생과 교수가 함께 만들어낸 지식의 축제이자 교류의 장이었다. 짧지 않은 준비 과정 끝에 이뤄낸 이번 학술제는 약학대학 학생들의 학문적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 숙명여대 약학대학 학술제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연구 의지를 북돋우는 전통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소논문 작성법 세미나
중간 피드백
포스터 발표
개회사
참가팀 발표
시상
제2회 학술제 단체사진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