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54156
작성일
2022.02.15
수정일
2022.02.15
작성자
약학부
조회수
1165

약국실무실습 및 월간의약정보 약물부작용 코너 연재 소식

 

 

1. 약국실무실습 소식

 

2022학년도 실무실습이 지난 해 12월 27일(월)부터 시작되었다. 이 중 지역약국교육사이트는 총 24개가 운영되는데, 올해 새롭게 지정된 약국은 6개이다. 약국실습은 총 4차수 중 주로 1, 3 차수에 많이 진행되는데 이는 다른 실습기간을 감안하여 최대한 학생들의 편리를 배려한 결과이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수업도 거의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면대면 상담기회도 거의 없었기에 교육현장에서 한번이라도 더 격려하고 진로상담까지 진행하고자 지역약국실습을 주관하는 방준석 교수는 교육약국들을 3~4주 간격으로 순회방문하여 교육현장도 점검하고 학생들을 격려하며 점심식사도 함께 하고 있다.

비록 팬데믹 양상의 급격한 악화로 실무실습 중인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지만, 약국실습현장은 국민이 가장 어려울 때 약료서비스 현장을 몸소 체험하며 미래의 약사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와 약사윤리를 배우며 실천하느라 여념이 없다. 

 

 

 

 

2. 월간의약정보 약물부작용 코너 연재 소식

 

약업신문사가 발간하는 ‘월간의약정보’에 우리 약대 6학년 학생들이 코너 연재를 시작했다. 본 서적은 약사 및 악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매월 인쇄본으로만 발간되는데 이번 달 발행본이 제560권(Vol. 560)이니 46년이 넘은 전통을 가진 잡지이다.

월간의약정보지는 의대, 약대 교수와 현직 의사, 약사들이 매월 특정 질환의 병태생리와 약물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데, ‘부작용 사례 대처법’ 코너는 미래의 의약품정보 전문가로 성장할 약대생이 학술자료의 검색, 분석, 집필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왔으며 이번에 가천약대에 이어 두번째로 숙명약대가 집필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는 약업신문사의 학술자문위원신 우리 약대의 방준석 교수께서 올 해부터 본 코너를 우리 숙약의 학생들이 집필할 수 있도록 약업신문측과 협의하여 성사되었다. 올해는 실무실습을 이수 중인 6학년 김예은, 신지후, 정진이, 박은별 학생이 각 3회씩 원고를 작성, 게재할 예정이다.

 

 

 

※ 연재 소식 및 사진제공: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방준석 교수님.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